이 책은 저금리 시대에 부동산과 주식, 적금 등 각종 투자를 통해 눈덩이처럼 돈을 불리는 마법 같은 부자되기 복리 법칙인 72법칙을 통해 어떻게 돈을 불릴 수 있는가를 생동감있게 제시한다. 즉, 부동산 시장 <72 법칙>에서 해답을 찾아라, 저금리시대, 인풀레인션시대, 돈 불리는 <72 법칙>을 기억하라, <72 법칙>은 부자가 되는 방법을 알려주는 재테크 마술, 복리투자 <72 법칙>, 부자로 가는 징검다리, 주식, 예금, 부동산, 채권, .... 모든 재테크를 위한 최선의 로하우 <72 법칙>을 제시한다.
<복리, 72 법칙>은 세계 8대 불가사이이다.
아는 사람은 돈을 벌고 모르는 사람은 손해를 본다.
_알버트 아인슈타인
이 책은 미래를 성공적으로 계획하고 준비하기 위해 다음의 내용들을 제시한다.
1. 빠르고 쉬운 ‘72의 법칙’을 사용하여 투자에 있어서 보다 나은 결정을 내린다.
2. 기회비용을 생각하라 – 어디에 돈을 투자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것일까.
3. 적절한 시기를 기다려야하며 돈에 대한 사고방식을 바꾸어라.
4. 인플레이션을 고려하여, 당신이 이윤을 내려고 하는 곳이 정확히 어디인지 결정하라. 통장의 일시적인 잔고에 집착하지 마라.
5. 절대적 투자 수익과 상대적 투자 수익을 구별하여라. 이 둘 중에 당신이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판단하라. 단, 두 가지 모두에게 집착해서는 안 된다.
6. 투자 손실에 대해 몇 번이고 생각해보아라. 당신이 왜 이곳에 투자하려고 하는지 알고 있어야한다.
7. 당신을 헷갈리게 하는 속임수들과 유혹들을 무시할 수 있어야 한다.
8. 각 기업들의 판매량, 이윤, 보유한 현금에 대해서는 눈으로 확인하기 전까지는 믿지 말라. 그런 무한한 신뢰는 친구들과 사랑하는 사람에게만 하면 된다.
9. 당신이 투자한 기업이(혹은 돈이) 믿을만한지 아닌지는 앞으로 설명할 세 가지 방법을 사용하라.
10. 무엇보다 끈기를 가져라. 절대 서두르지 마라. 권위 있는 사람들과 친구들의 충고에도 항상 의문을 갖는 것이 좋다. 지금 우리가 하는 충고조차도!
그렇다면 72법칙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첫째, 부자가 되는 시간을 줄이려면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고정금리가 지급되는 은행의 예적금 상품은 투자 상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돈이 모이는 기간이 길어 질 수 밖에 없다. 안전한 만큼 금리가 낮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소의 위험성을 감수하는 대신,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률이 기대되는 투자상품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따라서 저성장, 저금리 시대의 재테크는 안전성에만 치우친 고정금리 상품이 아닌, 주식이나 펀드, 변액보험 등 투자상품에도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이다.
둘째, 재투자를 해야한다. 72의 법칙은 기본적으로 복리를 적용한 계산법이다. 매번 발생하는 이자나 수익금을 다시 재투자할 때 돈이 불어나는 속도가 증가된다. 직장인의 경우, 해마다 늘어나는 연봉의 일부분을 투자에 추가함으로써 복리의 효과를 배가 시킬 수 있다.
셋째, 하루라도 일찍 시작해야 한다. 돈이 없는 사람에게 유일한 자산은 시간이다. 그리고 가장 강력하다. 적으면 적은대로 시작하고, 차츰 늘려가면 된다.
넷째, 오랫동안 투자해야 한다. 하루라도 빨리 투자해야한다는 말은 장기투자를 해야 한다는 말과 다르지 않다. 그런데 복리의 효과를 극대화 시키기 위해서는 투자수익률이 높아야 하고, 이는 위험을 어느정도 떠안는 금융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불가피하다. 예컨대 주식이나 펀드등 기대수익률이 높은 상품의 경우,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을 수 밖에 없는데 이를 극복하는 좋은 방법은 장기투자로 단기간의 가격변동 위험을 피하는 것이다.
다섯째, 재테크에서는 목표설정과 점검이 중요하다. 72의 법칙은 시간과 수익률과의 관계를 따져보는 것이다. 즉, 시간에 따른 수익률 계산이나, 수익률에 따른 시간 계산을 할때 간략히 사용할 수 있는 공식이다.
톰 제이콥스(Tom Jacobs)
톰 제이콥스는 ‘숫자 뒤에는 무엇이 있을까: 금융의 속임수를 파헤치고 손실을 피하기 위한 안내서(What’s Behind The Numbers: A Guide To Exposing Financial Chicanery And Avoiding Huge Losses In Your Portfolio)’의 공저자이다. 12살 때 처음 주식을 매입하고 15살 때 첫 사업을 시작했으며, 이 책을 다양한 연령대와 다양한 목적을 가진 독자들에게 도움을 주려고 기획했다. 자신의 부모가 과대광고의 피해를 입은 암울한 경험이 있었기 때문이다. 현재 허클베리 캐피털 매니지먼트 사의 투자 자문가이자 포트폴리오 매니저로 일하고 있다. 시카고 대학 로스쿨과 코넬 대학교에서 학위를 취득했다.
존 델 베치오(John Del Vecchio)
존 델 베치오는 ‘숫자 뒤에는 무엇이 있을까: 금융의 속임수를 파헤치고 손실을 피하기 위한 안내서’의 공저자이며, 법률 전문 회계사이다. 그는 이 분야의 유명인사인 데이빗 타이스, 제임스 오셔너시, 하워드 슐리트 박사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인정받고 있으며, 알고리즘의 기본 틀과 다중 신용 등급 제도를 구축했고, 이 분야에서 가장 성공적인 단기 예측 매각인 중 한 명이 되었다. 존은 브라이언트 대학에서 재무학을 전공했고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했다. 2001년 9월에 국제 재무분석사 자격을 취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