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고양이〉는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포우의 대표작이다. 소설의 줄거리는 미운 고양이를 때린다는 것이 잘못 아내를 때려 죽게 하고, 아내를 죽인 일을 숨기기 위해 아내를 몰래 묻었는데 거기 산 고양이가 함께 묻혀 울음소리를 내어 마침내 아내를 죽인 일이 발각된다는 것이지만 이 소설의 재미는 그 줄거리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검은 고양이->애꾸가 된 고양이->아내의 죽음->매장->고양이의 울음으로 이어지는 이미지의 연결에 의해 만들어지는 공포는 매우 합리적이며 심리적이요, 포우의 소설의 참 재미는 바로 이 공포∙전율∙우울의 합리성∙심리성에 있다고들 말한다.
에드가 앨런 포우(Edgar Allan Poe: 1809~1849)
미국의 시인∙ 작가∙비평가. 매사추세츠주 보스턴에서 출생. 2살 때 배우였던 어머니는 죽고 아버지는 행방불명이 되어 양부모 밑에서 자랐다. 버어지니아 대학에 들어갔으나 도박으로중퇴, 다시 육군사관학교에 들어갔으나 거기서도 견디지 못하고 불량학생으로 찍혀 쫓겨났다. 27살 때는 14살밖에 안된 조카 버어지니아와 결혼했고, 그녀는 폐결핵으로 끊임없이 포우를 괴롭히고 불안에 떨게 하다가 20살의 젊은 나이에 기관지 파열로 죽었다. 포우는 절망과 가난 속에서 술과 아편으로 세월을 보냈고. 그 두 해 뒤인 40살에 발티모어의 길거리에서 횡사했다.
그의 시와 소설들은 우울∙공포∙전율∙음산의 이미지를 통하여 현실∙시간∙공간이 배제된 인간의 원형(原型) 및 사람 사는 일의 본 모습을 드러내 보인다. 이러한 그의 문학적 특성은 흔히 ‘예술을 위한 예술’로 불리기도 하며, 프랑스 상징주의에 깊은 충격을 주기도 했지만, 그가 제시하는 것이 시간∙공간을 초월한 인간의 원형이었기 때문에 그의 작품은 오늘에 이르러서도 고전으로 설 수 있는 것이다.
〔주요작품〕 단편〈검은 고양이〉〈어셔가의 붕괴〉〈황금 벌레〉 〈모르그가의 살인〉〈빨간 죽음의 가면 무도회〉〈도난당한 편지〉등, 시집〈까마귀 기타 시편〉〈포우 시집〉등 평론 <시의 원리〉등.